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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cord&Replay

 

*목차

1. Record&Replay 정의

2. Record&Replay 구성도 및 수행단계

 가. Record&Replay 구성도

 나. Record&Replay 수행단계

3. Record&Replay 구성요소별 효과

 

 

*내용

1. 이벤트기반 시스템 테스팅 기법, Record&Replay 정의

 - 이벤트 기반 시스템에서 발생하는 각종 이벤트들과 그 발생 시간을 저장하고 저장된 이벤트를 재 실행 시켜서 문제점을 찾아내는 테스팅 기법 

2. Record&Replay 구성도 및 수행단계

 가. Record&Replay 구성도

Record&Replay 구성도
Record&Replay 구성도

 나. Record&Replay 수행단계

구분 단계 설명
사용자 이벤트 녹화
(Record)
기능테스팅 캡쳐시작 - 테스팅 관리자 웹브라우저를 통해 기능 테스팅 캡쳐 시작을 명령.
이벤트 후킹 - 타켓시스템에 설치된 테스트 에이전트가 테스팅 대상 응용프로그램에서 발생되는 이벤트를 가로챔.
이벤트 송신 -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는 단말의 통신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테스트 시스템으로 이벤트를 전송.
이벤트 저장 - 테스트 시스템의 캡쳐 모듈을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가 송신한 이벤트 메시지를 XML 형태로 변경하여 저장함.
사용자 이벤트 재생
(Replay)
기능 테스팅 재수행 시작 - 테스팅 관리자 웹브라우저를 통해 기능 테스팅 재수행 시작을 명령.
이벤트 검색/변환 - 테스트 시스템의 재수행 모듈은 XML로 저장된 이벤트를 RAW 이벤트로 전환.
이벤트 통신 전송 -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에게 RAW 이벤트 메시지를 전송
이벤트 전달 -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는 수신한 RAW 이벤트 메시지를 대상 프로그램에 전달.
결과전달 -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는 테스팅 결과를 테스트 서버의 결과 처리 모듈에 전달.

3. Record&Replay 구성요소별 효과

구성요소 효과
Recorder - 커버리지 확대
Replayer - 효율성향상
Repository - 테스트자산화
Analysis 결과 공유,신뢰성

- 이벤트 기반의 시스템에서 테스트시 테스트 기법으로 적용 가능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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