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Record&Replay
*목차
1. Record&Replay 정의
2. Record&Replay 구성도 및 수행단계
가. Record&Replay 구성도
나. Record&Replay 수행단계
3. Record&Replay 구성요소별 효과
*내용
1. 이벤트기반 시스템 테스팅 기법, Record&Replay 정의
- 이벤트 기반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들과 그 발생 시간을 저장하고 저장된 이벤트를 재 실행 시켜서 문제점을 찾아내는 테스팅 기법
2. Record&Replay 구성도 및 수행단계
가. Record&Replay 구성도
나. Record&Replay 수행단계
구분 | 단계 | 설명 |
사용자 이벤트 녹화 (Record) |
기능테스팅 캡쳐시작 | - 테스팅 관리자 웹브라우저를 통해 기능 테스팅 캡쳐 시작을 명령. |
이벤트 후킹 | - 타켓시스템에 설치된 테스트 에이전트가 테스팅 대상 응용프로그램에서 발생되는 이벤트를 가로챔. | |
이벤트 송신 | -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는 단말의 통신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테스트 시스템으로 이벤트를 전송. | |
이벤트 저장 | - 테스트 시스템의 캡쳐 모듈을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가 송신한 이벤트 메시지를 XML 형태로 변경하여 저장함. | |
사용자 이벤트 재생 (Replay) |
기능 테스팅 재수행 시작 | - 테스팅 관리자 웹브라우저를 통해 기능 테스팅 재수행 시작을 명령. |
이벤트 검색/변환 | - 테스트 시스템의 재수행 모듈은 XML로 저장된 이벤트를 RAW 이벤트로 전환. | |
이벤트 통신 전송 | -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에게 RAW 이벤트 메시지를 전송 | |
이벤트 전달 | -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는 수신한 RAW 이벤트 메시지를 대상 프로그램에 전달. | |
결과전달 | - 타켓 시스템의 테스트 에이전트는 테스팅 결과를 테스트 서버의 결과 처리 모듈에 전달. |
3. Record&Replay 구성요소별 효과
구성요소 | 효과 |
Recorder | - 커버리지 확대 |
Replayer | - 효율성향상 |
Repository | - 테스트자산화 |
Analysis | 결과 공유,신뢰성 |
- 이벤트 기반의 시스템에서 테스트시 테스트 기법으로 적용 가능.
반응형
'IT지식 > 소프트웨어공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화이트 박스 테스트, 블랙 박스 테스트 (0) | 2023.08.07 |
---|---|
테스트 유형 (0) | 2023.08.07 |
테스트 하네스 (0) | 2023.07.04 |
테스트 오라클 (0) | 2023.07.02 |
ISO/IEC 29119 (0) | 2023.07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