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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자일 방법론

 

*목차

1. 애자일 방법론 정의 및 종류

 가. 애자일 방법론 정의

 나. 애자일 방법론 종류

2. 애자일 방법론 수행절차 및 원칙

 가. 애자일 방법론 수행절차

 나. 애자일 방법론 원칙

 

 

*내용

1. 소프트웨어 개발 문화, 애자일 방법론의 정의 및 종류

 가. 애자일 방법론 정의

  - 사람이 중심 되어 변화에 유연하고 신속하고 적용하면서 효율적으로 시스템을 개발할 수 있는 방법론

 나. 애자일 방법론 종류

XP - extreme Programming, 의사소통 개선, 즉각적인 피드백에 의해 단순하게 코딩하여 S/W 품질 향상
SCRUM - 프로젝트를 스프린트로 분리, 팀은 매일 스크럼 미팅으로 계획 수립
RUP - 완전한 S/W 개발 모델 제시
Crystal - 프로젝트 상황에 따라 알맞은 방법론을 적용할 수 있도록 다양한 방법론 제시
FDD - Feature Driven Development, 기능 모델, 설계와 구현, 수행의 3단계 사이클

2. 애자일 방법론 수행절차 및 원칙

 가. 애자일 방법론 수행절차

애자일 방법론 수행절차

 나. 애자일 방법론 원칙

원칙 핵심 내용
고객만족 추구 고객 최우선 중시 - 빠른 배포와 피드백 반영, 고객의 만족도 향상
요구사항 변경 수용 요구 변경 상황 인정 - 고객 요구 변경 인정 및 대응을 위한유연성
짧은 배포 주기 CI, CD 활용 - 도구 등을 통해 빠른 배포, 고객 피드백 반영
현업 개발자간 일일 의사소통 소통 중시 - 담당자와 개발자 간의 소통을 위한 업무 효율화
동기 부여된 사람 중용 상호 존중 문화 - 동기 부여된 팀원을 중용 및 환경 지원
면대면 대화 의사소통의 효율화 - Daily Meeting등을 통한 면대면 대화
지속 가능한 개발 장려 일정한 속도 유지 - 지속 가능한 개발 및 프로젝트 진행 장려
작동하는 소프트웨어 진척도로 SW 중시 - 직접 SW의 기능/비기능적 요소 및 진행 관리
좋은 기술, 설계 관심 복잡성 줄이기 위한 기술 우수성 중시 - 우수한 기술, 아키텍처 중시 및 공유
단순성 추구 일정/진행사항 단순화 및 시간 절약 - 목표 업무와 연관 없는 일들을 최소화
자기 조직적 팀 조직 생산성 증대 - 책임감 부여, 생산성 증대 위한 자기 조직적 팀
정기적 효율성 제고 업무 효율성 증대 - 스프린트 리뷰를 통해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 할 수 있는 요소 적용

 - 스프린트를 정하고 반복적으로 수행 하여 점진적으로 개발 수행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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