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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자일 방법론
*목차
1. 애자일 방법론 정의 및 종류
가. 애자일 방법론 정의
나. 애자일 방법론 종류
2. 애자일 방법론 수행절차 및 원칙
가. 애자일 방법론 수행절차
나. 애자일 방법론 원칙
*내용
1. 소프트웨어 개발 문화, 애자일 방법론의 정의 및 종류
가. 애자일 방법론 정의
- 사람이 중심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고 적용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론
나. 애자일 방법론 종류
XP | - extreme Programming, 의사소통 개선, 즉각적인 피드백에 의해 단순하게 코딩하여 S/W 품질 향상 |
SCRUM | - 프로젝트를 스프린트로 분리, 팀은 매일 스크럼 미팅으로 계획 수립 |
RUP | - 완전한 S/W 개발 모델 제시 |
Crystal | -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알맞은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론 제시 |
FDD | - Feature Driven Development, 기능 모델, 설계와 구현, 수행의 3단계 사이클 |
2. 애자일 방법론 수행절차 및 원칙
가. 애자일 방법론 수행절차
나. 애자일 방법론 원칙
원칙 | 핵심 | 내용 |
고객만족 추구 | 고객 최우선 중시 | - 빠른 배포와 피드백 반영, 고객의 만족도 향상 |
요구사항 변경 수용 | 요구 변경 상황 인정 | - 고객 요구 변경 인정 및 대응을 위한유연성 |
짧은 배포 주기 | CI, CD 활용 | - 도구 등을 통해 빠른 배포, 고객 피드백 반영 |
현업 개발자간 일일 의사소통 | 소통 중시 | - 담당자와 개발자 간의 소통을 위한 업무 효율화 |
동기 부여된 사람 중용 | 상호 존중 문화 | - 동기 부여된 팀원을 중용 및 환경 지원 |
면대면 대화 | 의사소통의 효율화 | - Daily Meeting등을 통한 면대면 대화 |
지속 가능한 개발 장려 | 일정한 속도 유지 | - 지속 가능한 개발 및 프로젝트 진행 장려 |
작동하는 소프트웨어 | 진척도로 SW 중시 | - 직접 SW의 기능/비기능적 요소 및 진행 관리 |
좋은 기술, 설계 관심 | 복잡성 줄이기 위한 기술 우수성 중시 | - 우수한 기술, 아키텍처 중시 및 공유 |
단순성 추구 | 일정/진행사항 단순화 및 시간 절약 | - 목표 업무와 연관 없는 일들을 최소화 |
자기 조직적 팀 | 조직 생산성 증대 | - 책임감 부여, 생산성 증대 위한 자기 조직적 팀 |
정기적 효율성 제고 | 업무 효율성 증대 | - 스프린트 리뷰를 통해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 할 수 있는 요소 적용 |
- 스프린트를 정하고 반복적으로 수행 하여 점진적으로 개발 수행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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